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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예술산책

세계영화사 일별 - 20세기를 중심으로

세계영화사 일별 - 20세기를 중심으로


초기 영화사


□ 영화의 시작 : 뤼미에르(Lumiére) 형제의 <열차의 도착, The Arrival of a Train at the Station>(1895) 
   - 하지만 1903년까지 영화는 단순한 기록물에 불과함

□ 멜리에스(Georges Méliès)의 우연한 발견 (마차 → 장의차)
   - 스톱모션(stop-motion), 페이드(fade in/out), 매스킹(masking), 슈퍼임포지션(superimposition) 
     디졸브(dissolve), 슬로우 모션/패스트 모션(slow and fast motion), 역모션(reverse motion) 등 발견

    ※ 쟈네티는 그의 책 <영화의 이해>에서...
        멜리에스를 표현주의적 전통의 창시자로, 뤼미에르 형제를 사실주의적 전통의 창시자로 언급

□ 미국의 경우, 초기의 단편영화들을 상영하는 5센트 극장(the nickelodeon)이 1905년 개관, 성행
   -  이 당시에 상영된 영화들로는...
       에드윈 포터(Edwin S. Porter)의 <미국소방수의 생활, Life of an American Fireman>(1903), <대열차 강도, The Great Train Robbery>(1903) 등 
       특히 <대열차 강도>는 14개의 씬(Scene)으로 구성되어 극영화의 가능성을 보여줌

□ 영화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그리피스(D.W. Griffith)의 <국가의 탄생, The Birth of Nation>(1915) 
   - 무성영화의 기본문법인 롱쇼트․미디엄쇼트․클로즈업을 체계적으로 사용 
     쇼트들의 편집을 통한 속도변화, 영화길이의 연장 등을 확립. 촬영일정표에 따라 영화를 찍음
     이러한 편집양식은 1920년대 소비에트 몽타주 양식에 큰 영향을 줌

□ 미국 초기 무성 코미디 영화의 대부
   - 챨리 체플린(Charles Chaplin), 버스트 키튼(Burster Keaton), 헤롤드 로이드(Harold Lioyd)



독일 표현주의(German expressionism) 1919~25년


  - 기울어진 카메라, 기괴하고 부조화스러운 세팅, 대조가 강한 조명, 주제 또한 초현실적이거나 괴기스러움 
    등장인물의 주관적이고 때로는 광적인 세계를 스크린 위에 투영
    스타일 측면에서 호러영화와 필름 느와르에 영향을 미침
    대표작 :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The Cabinet of Dr. Caligari>(1919, Robert Wiene)



프랑스 아방가르드(avant-garde)


   - 시공간의 파괴, 비연속성, 빠른 편집, 매치되지 않는 숏, 다중적 원근법
     소비에트 영화와 독일 표현주의, 그리고 초현실주의와 정신분석학이 영향을 미침
     대표작 : <안달루시아의 개, Un Chien Andalou>(1928, Luis Bunue),



소비에트 몽타주(Soviet montage)


   - 에이젠슈타인(Sergei M. Eisenstein)의 ‘충돌(Conflict) 몽타주’가 대표적 
      이는 독립적인 호소력을 지닌 단편과 단편이 서로 만나 변증법적으로 충돌
                            → 이를 통해 관객의 ‘이미지 연상적 사고’를 불러일으켜 새로운 제3의 개념을 발생시키는 것
      대표작 : <전함 포템킨, Potemkin>(1925, Sergei Eisenstein)



1927년 토키영화 등장 - <째즈싱어, The Jazz Singer>(Alan Crosland)
오손 웰즈(Orson Welles)의 <시민케인, Citizen Kane>(1941) - 그 당시 모든 영화적 기법을 총동원 함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Italian neo-realism) - 2차 세계대전 전후


   - 야외촬영, 자연조명, 즉흥연출, 비직업적 배우, 후시녹음, 느슨한 서사, 열린구조 선호
      대표작 : <무방비 도시, open city>(1945, Roberto Rossellini) 
                  <자전거 도둑, The bicycle thief>(1948, Vittorio de Sica)



영국 프리시네마(free british cinema) - 1950년대


   - 젊은이들의 새로운 가치관을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를 주장 
     현실의 모습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사실주의를 선택 
     노동자를 주인공으로 삼았음, 런던 이외의 소외된 지역을 영화의 배경으로 선택 
     좀더 개방적인 섹스묘사로 정부의 검열에 도전 
     영국영화의 전통인 기록영화의 전통과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의 사회비판의식을 이어받음
     대표작 : <IF...>(1969, Lindsay Anderson)



누벨바그(Nouvelle vague) - 1960년대


   - 1959년 5월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 영화작가 협회상을 수상하면서 공식적으로 등장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 Les Quatre Cents Coups / The 400 Blows>가 감독상 수상
     알랭 레네의 <히로시마 내 사랑, Hiroshima, Mon Amour>이 영화작가 협회상 수상
     대표작 : <네멋대로 해라, Breathless>(1960, Jean-Luc Godard)

    ① 당시 까뮈(Albert Camus), 사르트르(Jean-Paul Sartre) 등의 실존주의 철학에 영향 받음
       (우연적인 등장인물, 극적 동기가 없는 사건 등을 취급)
    ② 열려진 느슨한 구조
    ③ 영화와 영화제작에 관한 것들을 영화속에서 보여주면서 즉흥적인 카메라와 연기 및 야외촬영의 이점 활용
        다른 영화인들과 영화들을 언급하면서 자기들만의 농담을 즐김 
    ④ 무성영화 이래로 초기의 기법을 다시 현대적 영화문법으로 재해석하여 사용

뉴 아메리칸 시네마(American New Cinema) - 1960년대


   - 반전, 세대갈등, 흑백인종 문제 등 미국사회의 제반 문제점을 다룸
     영국의 프리시네마, 프랑스의 누벨바그의 영향을 받음
     대표작 :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Bonnie and Clyde>(1967, Arthur Penn)
                 <이지라이더, Easy Rider>(1969, Dennis Hopper)



뉴저먼 시네마(New German Cinema) - 1970년대


   - 프랑스 뉴웨이브(누벨바그)에 자극을 받아 26명의 젊은 영화 감독들이 1962년 오버하우젠선언을 함
     이들 영화들은 대부분 사회적, 정치적으로 동기부여를 받았고 고다르의 영향을 받음
     대표작 :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The Marriage of Maria Braun>(1979, Fassbinder)



대만 뉴웨이브 - 1980년대


   - 황충밍(黃春明) 등의 리얼리즘 소설들을 영화화, 인간소외와 전통과의 단절에 대한 주제 영화화 
     스타 시스쳄 배제, 아마추어 배우들을 기용, 롱테이크, 로케이션 촬영 선호 
     대표작 : <비정성시, 悲情城市>(1989, 후 샤오시엔)



도그마 95 - 순결의 서약


   - 1995년, 테크닉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기존 영화시스템에 반대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을 중심으로 덴마크 감독들이 주도한 새로운 영화선언
      대표작 : <백치들, Idiots>(1998, Lars Von Trier)

     <Dogma 95>
     1. 모든 장면은 핸드헬드로만 촬영할 것
     2. 스튜디오를 배제하고 현장촬영으로만 할 것
     3. 음악을 포함한 모든 사운드는 동시녹음으로 할 것
     4. 컬러필름만 사용하고 특수조명을 쓰지말 것
     5. 필터나 광학효과를 사용하지 말 것 
     6. 현실에서 벗어난 시공간을 금지할 것.
     7. 눈속임 연기, 즉 살인이나 무기를 쓰는 장면을 넣지 말 것
     8. 장르영화를 배제할 것
     9. 필름은 아카데미 비율(4:3)의 35mm만 사용할 것
   10. 감독의 이름은 크레딧에 올리지 말 것